•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인사말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회장
존경하는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 학회장을 맡게 된 영남대학교 황성수입니다. 우리 학회는 1996년에 창립하여 지난 25년간 우리나라 전자정부 및 국가정보화, 정보통신산업 등 정보통신정책 분야의 발전과 함께해 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새로운 시대에 대응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학회장의 소임을 맡게 되어 영광스러움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는 전임 학회장님들과 회원들의 눈부신 업적을 다음 학회장과 차세대 학자들에게 성화를 봉송하듯 (passing the torch) 끊김 없는 전달의 역할을 맡았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대전환, 우리나라 정부의 최근 디지털 뉴딜, 그리고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정보통신정책 및 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저와 임원진들이 맡은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시국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 그 중에서도 정보통신기술(ICT)의 커다란 파급효과에 대해 우리 모두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기술 환경의 변화는 시장과 일상생활, 공공부문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 영역에서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ICT정책의 적합성과 대응성이 더욱 더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디지털 기술과 사회변화 및 공공부문의 대응에 대한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정책 대안 모색의 중심 역할을 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올해 한국지역정보화학회의 표어는 “디지털 전환과 지역정보화”입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전 지구적으로 대 변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과 지자체에 맞는 지역정보화 대응책, 준비, 활용에 대해 현장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우리 학회 회원 여러분의 참여와 함께 이루어내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와 응원, 그리고 때로는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2년의 시간 동안 먼저 학회 운영의 근간이 되는 학술대회를 충실하고 알차게 진행하겠습니다. 매년 전통적으로 해오던 기획세미나, 학술대회에 더불어 신진학자 발굴과 저변확대를 위해 예전에 진행되었던 학부생/대학원생 우수논문상, 지역정보화 우수기관선정 등의 활동도 모색하겠습니다. 온라인 환경을 활용하고 차후에는 다시 오프라인에서의 교류의 장도 적극적으로 열도록 하겠습니다. ICT 분야의 학계와 현장의 전문가, 학문 후속세대들이 스스럼없이 함께 모여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규모 월례세미나를 한시적으로 운영하여 신진학자, 여성학자, 타 학회와의 교류 등으로 참여가 즐거운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양한 많은 분들이 학회라는 플랫폼에서 소통하고 교류하고 공론의 장이 되는 지역정보화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 같이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1년 4월

한국지역정보화학회장 황성수 올림